목차
중등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2014~2024 11개년 기출문제를 모았습니다. 교육학은 2014학년도부터 논술형이 도입됐죠. 논술형이 도입된 2014학년도부터 가장 최근 치러진 2024학년도 기출문제까지 모았습니다. 시험을 앞둔 분들은 아래 기출문제들 풀어보시고 좋은 결과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중등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2024학년도
다음은 20○○학년도 중등신규임용교사 연수에서 신임 교사와 교육 전문가가 나눈 대담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습자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량’을 주제로 교육과정, 교수전략, 교육평가, 교육행정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2023학년도
다음은 〇〇고등학교에서 작성한 ‘학교 운영 자체 평가 보고서’ 중 전년도에 비해 학교 교육 만족도가 높아진 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의 일부이다. 만족도 조사 결과 그래프, 서술식 응답, 분석 내용을 읽고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 개선’이라는 주제로 교수전략, 교육평가, 교육과정, 학교 조직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2022학년도
다음은 〇〇 중학교에서 학교 자체 특강을 실시한 교사가 교내 동료 교사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교 내 교사 간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전략, 교원연수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2021학년도
다음은 ○○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김 교사가 대학 시절 친구 최 교사에게 쓴 이메일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읽고 ‘학생의 선택과 결정의 기회를 확대하는 교육’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수업설계, 학교의 의사결정을 구성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2020학년도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를 반영하여 ○○고등학교에서는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다음은 여기에서 제안된 주요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그 내용은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 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2019학년도
다음은 ○○중학교 김 교사가 모둠활동 수업 후 성찰한 내용을 기록한 메모이다. 김 교사의 메모를 읽고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의 반성적 실천’이라는 주제로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평가도구의 제작, 교사의 지도성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논하시오. [20점]
2018학년도
다음은 A중학교 학생들의 학업 특성 조사 결과에 관해 두 교사가 나눈 대화 중 일부이다. 대화의 내용은 (1)교육과정, (2)수업, (3)평가, (4) 장학에 관한 것이다. (1)~(4)를 활용하여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는 교육’이라는 주제로 논하시오. [20점]
2017학년도
다음은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질적 구현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단위 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기획, 교육과정 내용의 조직,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그에 따른 평가의 타당도를 논하시오. [20점]
2016학년도
다음은 A 중학교에 재직 중인 김 교사가 작성한 자기개발계획서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고 예비 교사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및 평가 유형, 학생의 정체성발달, 조직 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2015학년도
다음은 A 고등학교 초임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학교장의 특강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한 부분이다.발췌한 특강 부분은 학교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1)학교 교육의 기능과 2)학교 조직의 특징,수업에 대한 이해 차원에서 3)수업 설계와 4)학생 평가에 대한 내용이다. 이를 바탕으로 1)∼4)의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구에 직면한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의 과제’라는 주제로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춰 논하시오.
다음은 A 중학교의 학교교육계획서 작성을 위한 워크숍에서 교사들의 분임 토의 결과의 일부를 교감이 발표한 내용이다. 이 내용을 바탕 으로 A중학교가 내년에 중점을 두고자 하는 1)교육 목적을 자유교육의 관점에서 논하고, 2)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특징, 3)학습 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 과제 제시 방안, 4) 학습조직의 구축 원리를 각각 3가지씩 설명하시오. [20점]
2014학년도
다음은 A 중학교 초임 교사인 박 교사와 경력 교사인 최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다음 대화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수업에서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문제를 2가지 관점(1 잠재적 교육과정, 2 문화실조)에서 진단하고, 수업에 소극적인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을 3가지 측면(1협동학습 실행, 2형성평가 활용, 3교사지도성 행동)에서 각각 2가지씩만 논하시오. [20점]
다음은 A고등학교의 최 교사가 작성한 성찰 일지의 일부이다.일지 내용을 바탕으로 철수의 학교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청소년 비행이론에서 2가지만 선택하여 설명하고,철수의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기법을 2가지 관점(1 행동중심 상담,2 인간중심 상담)에서 각각 2가지씩만 논하시오.그리고 최 교사가 수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선택한 2가지 방안(1 학문중심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2 장학 활동)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전체 압축본
11개년 전체 압축본이 필요하신 분은 압축파일로 받아가세요!